각종정보모음


참기름 보관법 및 유통기한, 

좋은 참기름 고르는 방법 (간단)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들이 몇몇 있는데요. 저는 그 중 하나로 참기름을 꼽고자 합니다. 참기름은 어떤 음식에 들어가도 잘 어울립니다. 또한, 참기름은 음식의 맛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는데요. 부엌에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보물 참기름. 하지만, 식용유나 콩기름 등에 비해서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보관에 특히 신경을 써줘야 하는데요. 오늘은 참기름 보관법 및 유통기한 그리고 좋은 참기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참기름을 어떻게, 어디에 보관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참기름을 냉장고에 보관 해야 한다고 알고 계신데요. 참기름 보관법 알고보면 쉽지만 흔히들 놓치는 부분이 있어 오늘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기름 보관법 


1. 참기름은 상온에서 보관해야 한다.

참기름 보관법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바로 참기름은 상온 보관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참기름은 오래 보관하면서 천천히 먹기 때문에 당연히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더라구요. 하지만 이는 잘못된 참기름 보관법 입니다. 왜냐하면 참기름의 경우 냉장보관할 경우 동결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참기름의 동결현상 때문에 맛과 향이 날아가버린다고 합니다. 너무 가슴아픈 일이죠. 따라서 이제 참기름 보관법 첫 번째는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바로 참기름 상온 보관 입니다. 



2. 햇빛이 안드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참기름을 보관할 때에는 상온에 보관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그렇다고 참기름을 햇빛이 드는 장소에 보관하면 안됩니다. 참기름은 냉장고에 보관해도 쉽게 변질되지만 햇빛을 받으면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따라서 상온이지만 햇빛이 닿지않는 선반 안쪽이나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따로 항목을 만들기엔 2번 항목과 너무 비슷한 추가적인 참기름 보관법이 있는데요. 바로 참기름을 보관하는 병이 투명한 것보다는 어두운 계열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문지나 면 등으로 감싸서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뚜껑을 확실하게 닫아주고 향이 강한 것들을 주변에 두지 않는다.

우선 뚜껑을 확실하게 닫아주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참기름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뚜껑을 다 닫지 않고 살짝 열린 채 보관하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그런데 참기름의 뚜껑이 살짝 열려있는 상태로 보관하게 되면 맛과 향이 엄청 빠르게 날아가 버리고 산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참기름이 변질되므로 꼭 뚜껑을 잘 닫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참기름의 경우 주변 향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주변에 향이 강한 것들과 함께 보관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참기름 보관법 어쩌면 까다로울 수 있지만 알고 나니 별것 아니었죠? 주방의 꽃 참기름을 오래오래 맛있게 먹으려면 참기름 보관법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참기름 유통기한 

참기름 에도 유통기한이 있는데요. 아무리 참기름 보관방법을 잘 지켜서 보관했다고 하더라도 유통기한을 잘 보고 드셔야겠죠. 참기름 유통기한은 개봉 후와 개봉 전이 다르답니다. 먼저, 개봉 전 참기름 유통기한 최대 2년 정도 입니다. 따라서 개봉 전 참기름을 잘 보관 했다면 2년 안에 드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개봉 후 참기름 유통기한은 1년으로 줄어드는데요. 개봉 후에는 빨리 드시는 것이 좋겠네요. 


좋은 참기름 고르는 방법 

좋은 참기름을 골라야 맛도 좋고 향도 좋으며 건강도 챙길 수 있겠죠? 아무래도 우리 가족이 먹는 것이니 신중하게 좋은 참기름을 골라내야 겠는데요. 과연 어떻게하면 좋은 참기름을 고를 수 있을까요?


1. 원재료가 국내산인지 확인한다.

아무래도 참기름의 경우 중국산 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중국산보다는 국내산이 믿을 수 있고 품질도 더 좋겠죠? 원재료의 원산지는 정말 중요한데요. 좋은 참기름을 찾으려면 원재료부터 확인하라.


2. 진하고 고소한 향이 풍부하게 난다.

이 부분은 조금 주관적일 수 있고 애매하지만 아주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참기름을 고르기 전 향을 맡았을 때 향이 아주 진하면서 고소한 향이 풍부하게 난다면 그 참기름은 좋은 참기름일 확률이 높습니다. 같은 원재료를 사용했더라도 병마다 또는 보관 상태에 따라 진함의 정도와 향의 고함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꼭 향을 맡아보고 고르세요.


3. 제조과정을 확인한다.

깨를 세척하거나 건조하는 방법에 따라 맛과 향이 천지차이입니다. 좋은 참기름을 고르기 위해서는 세척과 건조방법까지 신경을 써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참기름 만드는 곳은 위생은 철저하게 지켜지고 있어요. 그렇다면 제조과정에서 무엇을 확인하면 좋을까요? 바로 로스팅 방법과 착유방법 입니다. 참깨를 볶을 때 고온에서 볶다보면 발암물질 등의 인체에 안좋은 물질의 발생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좋은 참기름은 저온압착, 저온 로스팅을 거친 참기름이랍니다.


4. 최근 제조된 참기름을 선택한다. (색깔로 비교)

이 부분은 당연한 소리아냐?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만약 참기름을 파는 사람이 실수로 혹은 헷갈려서? 혹은 만에하나 일부러 오래된 참기름을 속인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말겠죠. 하지만 눈으로 비교해서 최근 제조된 참기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좋은 참기름은 투명한 밝은 갈색을 띄며 황금빛을 띄고 있는데요. 주변 참기름과 비교해서 분석하면 찾기 쉽겠죠? 좋은 참기름 고르는 방법 기억하셔서 꼭 써먹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