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정보모음

치커리 효능, 부작용


저는 치커리를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쌈밥집을 아주 좋아합니다. 쌈밥집에서는 뭔가 마음껏 먹고 맛있는걸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특히 치커리는 조금 쌉싸름하기 때문에 여러 다른 채소와 함께 먹으면 맛을 배가시켜 줍니다.


사실 치커리를 가장 많이 먹는 방법으로는 샐러드가 있습니다. 레스토랑에 가면 식전 샐러드에 치커리가 항상 같이 나오곤 합니다. 또는 집에서도 샐러드를 소스만 사면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야채와 함께 치커리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습니다. 자주 먹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치커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커리에는 카로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효능으로는 손발이 저린 증상이나 통풍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치커리 뿌리는 살짝 익힌 후 버터를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잎 부분의 경우는 샐러드로 많이 먹고 한국인은 쌈을 싸먹기도 합니다. 특이한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채소입니다.



치커리 효능

첫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장 건강에 좋습니다.

치커리는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과 락토바실러스 균의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치커리를 섭취하여 주면 장 운동이 활발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숙변 배출에 도움을 주고 변비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두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치커리에는 탈모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신체 곳곳에서 사용되므로 꼭 필요한 영양소이고 특히 모발을 생성하는데에도 필요합니다. 또한 탈모의 원인 중 하나인 신장과 간의 기능 저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치커리는 신장과 간장 기능 증진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탈모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치커리에는 치코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미국의 한 연구결과 아밀로이드반이라는 뇌의 독성성분이 형성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커리를 꾸준히 먹어주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는 증상과 치매 등의 뇌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항암 작용이 좋습니다.

치커리에 포함된 성분 중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하기 때문에 암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다섯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엄청나게 함유되어 있는 치커리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이눌린의 경우 장에 좋은 영양소이며 지방 축척을 방해하기 때문에 체중 증가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커리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경우 포만감을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장 내 노폐물 등의 배출을 도와 장 건강 뿐만 아니라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치커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커리를 꾸준하게 섭취하여 줄 경우 칼슘 섭취가 잘 일어날 수 있게 도와주므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일곱 번째 치커리 효능으로 눈 건강에 좋습니다.

치커리를 섭취하여 주면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로 치커리가 시신경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시력이 좋아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내장과 안구가 건조해지는 증상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치커리 부작용

치커리에는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담석증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체질마다 다르지만 복통을 동반한 설사나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임산부들도 치커리 섭취에 주의를 가하셔야 합니다. 과다 섭취시 태아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담당 의사와 꼭 상담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0123456789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다 복용하면 건강에 해가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적당량만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치커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년초 효능, 부작용  (0) 2019.07.22
오디 효능, 부작용  (0) 2019.07.22
현미 효능, 부작용  (0) 2019.07.22
알로에 효능, 부작용  (0) 2019.07.22
타우린 효능, 부작용  (0) 2019.07.2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