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정보모음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안내 (간단)

올해부터 건강보험료가 인상되었기에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신경이 쓰이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매달 납입하는 건강보험료 계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건강보험료 계산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많은 업무를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위 사진에 나와있는 업무들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정보입니다. 우선 위 사진에 나와있듯이 국민건강보험공간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000입니다. 상담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수화상담, 외국어상담, 금연상담, 건강드림콜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필요한 업무 볼 수 있길 바랍니다.



건강보험료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중간에 보이는 4대 사회보험료 계산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4대보험료 계산에는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이외에도 국민연금보험료 계산하기, 고용보험료 계산하기, 산재보험료 계산하기 등 다른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다른 업무들도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궁금한 것들이나 확인하고 싶은 업무를 간편하게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대 사회보험료 계산 중 건강보험료 모의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나의 건강보험료 확인하기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아마 지금 다니는 직장에서 그만두거나 다른 직장으로 옮기거나 할 경우 등의 변동사항에 따른 건강보험료가 궁금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쪽에 있는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를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위 사진처럼 건강보험료 모의계산하기를 선택하면 지역보험료, 직장보험료, 임의계속보험료 세 가지 경우로 나뉘어서 건강보험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먼저 건강보험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입니다. 위 화면처럼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타납니다. 해당되는 소득과 재산금액에 대해 자세히 기입 하시면 더욱 정확한 건강보험료 계산이 가능합니다.



저는 저에게 맞는 소득과 재산수준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통해 결과를 얻었습니다. 건강보험 지역보험료를 낼 경우 계산결과 277,050원을 납입해야 합니다. 확실히 직장에 다니는 경우보다 많은 금액을 납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직장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입니다. 마찬가지로 해당되는 내역을 입력하시고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건강보험료 계산결과가 나타납니다. 저는 월 250만원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건강보험료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월 87,620원을 납입해야한다고 나왔습니다. 건강보험료는 직장에 다니면 확실히 적은 금액을 납입해도 됩니다. 직장보험료 아주 좋은 제도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험 임의계속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입니다. 저는 직장보험료와 마찬가지로 12개월 평균 보수월액을 250만원으로 가정하고 계산을 했습니다. 직장건강보험료와 마찬가지로 87,620원이 나왔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