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정보모음


대장암 초기증상 미리 예방하자 (간단)



한국의 대장암 발병률은 세계에서도 엄청 높은데요. 많은 사람들이 대장암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대장암으로 목숨을 잃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대장암 초기증상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개그맨 유상무가 대장암 3기로 투병하며 오랜 기간을 버티며 치료를 받아 완치에 성공했는데요. 친한 동료 개그맨인 유세윤과 장동민이 함께 해주어서 훈훈했습니다. 유명 연예인이라 할지라도 피할 수 없으며 대장암의 경우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위험하고 무서운 암입니다. 먼저 대장암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발병 원인


대장암 발병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식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동물성 지방 섭취가 높아지고 자연스레 섬유질 섭취가 줄어들게 되죠. 또한 바쁜 현대인의 경우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 습관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대장암 발병 원인을 자세히 적기에는 내용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은 과연 무엇일까요?


대장암은 몸 속 대장 조직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일컫는 말입니다. 한국인에게는 치명적인 암이고 위암, 갑상선암과 함께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암이죠. 한국인의 식습관이 서구화되어 가면서 대장암 발병률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대장암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전 조금 무서운 소식이지만 대장암 초기증상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뚜렷한 특징이나 증세가 없다고 합니다. 뚜렷한 증상의 경우 암이 60~70%에 달해야 보여진다고 하니 지금부터 알아볼 대장암 초기증상을 보고 너무 자주 발생하거나 많이 해당할 경우 의사와 상담 후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참고만 하시어 의심이 될 경우 꼭 의사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1. 대변에 피가 묻어나오거나 점액질이 묻어 나온다.

대변을 보고난 후 혈변이 확인될 경우 단순히 치질이라고 생각하기 십상입니다. 차라리 치질이라면 다행이라고 해야겠죠. 혈변이 나온다는 말은 대장내에 출혈이 있다는 말인데요. 장내 출혈로 인해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온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변을 봤을 때 피가 검붉은 편이라면 출혈 후 시간이 지났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단순 치질이라고 예사로이 여기지 마시고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대변이 남아있는 듯 하다.

만약 대장암이 발병했을 경우 대변이 생성되지 않아도 뭔가 대변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또는 대변이 조금만 생성되어도 속이 꽉 찬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대변을 본 후에도 대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들게 된답니다. 따라서 대변이 남아있는, 대변을 덜 본 듯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든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배변습관이 변한다.


생활 습관이나 수면 습관이 변한다면 대변 습관이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큰 변화 없이 (아무 이유없이) 배변 습관이 변한다면 대장암일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어려운 것이 대장암 환자들은 보통 대변 횟수가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일부 대장암 환자들은 변비가 오기도 한다니 정말 증상을 구분하기가 힘드네요.




4. 체중이 감소한다.

대장암이 발병할 경우 체중이 감소하는데요. 체중과 함께 근력 또한 감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갑자기 체중이 감소한다면 대장암이 아니더라도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니 꼭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5. 빈혈이 생기고 어지럽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출혈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하여 대장에서 출혈이 지속된다면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빈혈과 관련된 증상으로 어지러움이 동반될 수 있겠지요.



6. 복부 팽만과 복통이 난다.

대장암이 발병될 경우 대장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복부 팽만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대장암 초기증상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대장암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식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동물성 지방 섭취만 줄이더라도 대장암의 위험으로부터 많이 멀어질 수 있는데요. 바쁜 현대인들이 쉽게 놓칠 수 있는 운동도 조금만 병행해 준다면 대장암에서 벗어날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대장암 예방법에 대해서도 정말 많은 요인들과 자세한 내용들이 많으므로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무서운 암이지만 초기증상을 봐도 긴가민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위험한 암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로 50세 이상에게 발병한다고 하니 50세 전인 분들은 젊다고 너무 과신하지 말고 50세 이상이신 분들은 꼭 대장내시경이나 정밀 검사 등을 통해 대장암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