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정보모음

간암 초기증상

흔히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을 지닌 장기가 있는데요. 이미 그 장기가 바로 간이라는 것은 눈치 채셨겠지만 간이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가 있습니다. 간은 간암 뿐만 아니라 그 손상이 일정부분 이상 진행된 후나 되어서야 증상들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간이 아프다는 특별한 신호가 없는 관계로 간암 초기증상을 눈치채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간암은 이런 이유에서 매우 무서운 질병으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놓치기 쉬운 간암 초기증상에 대해 아래에서 함께 확인합시다.



간암 초기증상


첫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피로감이 있습니다.


만약 간 기능 저하가 온다면 곧바로 피로감으로 직결되어 체감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러 간 관련 질환들의 공통점 중 대표적인 것으로 바로 피로감을 대표할 수 있는데요. 사실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하루가 고되었다고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간암 초기증상이랍니다.




두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체중감소가 있습니다.


체중감소 또한 간암 초기증상에서도 나타납니다. 이는 신체가 음식을 소화할 때 간이 관여하므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경우가 아닌 원인모를 체중감소가 일어날 경우에는 간암 초기증상이 아니더라도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간암 발생시에 탄수화물이나 지방의 대사 작용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간암 초기증상에 속할 수 있어요. 



소화불량은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길텐데요. 앞으로는 가볍게 여겨왔던 소화불량 증상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가볍게만 생각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네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습니다.


혈액이 응고될 때 필요한 인자를 형성하는데 간이 기여합니다. 그런데 간암 발생시에 혈액응고인자 형성이 방해받게되어 비정상적인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 출혈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해보면서 간암 초기증상이 아닐지도 물어보는 것이 좋겠네요.



다섯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황달증상이 있습니다.


눈 흰자나 얼굴색 등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황달증상이라 하는데요. 황달 증상의 경우 빌리루빈 대사와 함께 해독작용에 대한 기능이 떨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간암 초기증상으로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신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기에 황달 증상이 발견되면 간 뿐만 아니라 신장쪽으로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네요.



여섯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식욕감퇴




대부분의 암들에서 보여지는 공통증상으로 식욕감퇴를 들 수 있는데요. 너무 피곤하거나 날씨가 더워져서 오는 식욕이 조금 떨어지는 등의 일상적인 경우와 혼돈하기 좋은 이 증상 또한 간암 초기증상이라고 알아차리기한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일곱 번째 간암 초기증상으로는 우측상복부 통증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우측상복부에서 느껴지는 통증도 어쩌면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갈텐데요. 하지만 윗배 오른쪽 부분의 통증이 반복적으로나 주기적으로 온다거나 그 부위에서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면 병원에서 간암 초기증상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위험 방지 차원에서 좋겠네요.





우리 몸의 침묵의 장기인 간은 직접적으로 신호를 보낼 경우 어쩌면 그때는 위험한 상황일 수 있어요. 따라서 간암 초기증상을 기억해 놓았다가 본인이나 가족들의 몸 상태를 기록해서 알아차리길 바랍니다. 간암 초기증상들이 반복 혹은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경우 빠른 검사와 함께 건강 관리를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간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증상, 초기증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렴 증상  (0) 2020.01.29
폐암 초기증상  (0) 2020.01.28
췌장암 초기증상  (0) 2020.01.17
위암 초기증상  (0) 2020.01.1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