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정보모음

막걸리 효능, 부작용

대한민국 전통술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막걸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술이며 맛과 영양도 좋은 술입니다. 비오는 날이면 소주에 삼겹살보다 막걸리에 파전이 먼저 떠오르는 것은 그만큼 분위기가 운치있다는 뜻이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막걸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고 그 맛과 영양도 각양각색입니다. 기본적으로 막걸리는 찹쌀과 보리 등의 곡물에 누룩을 첨가하여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제조하는 전통이 있는 한국 대표 술입니다. 이름이 막걸리인 이유는 증류하는 과정이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쌀막걸리와 땅콩막걸리 그리고 꿀막걸리 등 즐기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단맛과 신맛 그리고 쌉쌀한 맛도 나는 막걸리는 알콜도수는 낮지만 맛에 취해 분위기에 취해 마시다보면 나도 모르게 술에 취하는 경우가 있곤 합니다. 요즘은 세계적으로 막걸리를 찾는 외국인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막걸리 효능

첫 번째 막걸리 효능으로 장건강 강화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막걸리는 장 건강에 좋습니다. 식이섬유하면 바로 장건강이 떠오를 정도로 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장내 환경을 좋게 해주고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 건강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막걸리도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많아 장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변비해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유산균 효능에 대해 제가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유산균 효능 관련 글

2019/07/03 - [건강효능] - 유산균 효능 총정리 (간단)

두 번째 막걸리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막걸리에는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사람의 면역력의 경우 장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세포의 70% 가량이 장내에 있다고 하니 그 연관성은 두 말하면 잔소리일거라 생각됩니다.


세 번째 막걸리 효능으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막걸리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군의 결핍의 경우 피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결핍되게되면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C와 유기산등이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비타민B와 관련된 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비타민B 관련 포스팅

2019/07/03 - [건강효능] - 비타민 B 효능 및 종류 총정리 (간단)

네 번째 막걸리 효능으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막걸리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효과가 아주 좋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페닐알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막걸리 부작용

막걸리 효능 중 좋은 것들이 너무 많다고 하나 알콜이 함유된 술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그리고 많이 섭취한다면 알콜 중독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콜성분의 경우 체지방이 늘어나는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효능을 가진 막걸리를 건강하게 마시려면 적당량을 섭취해야할 것 같습니다.

0123456789

대한민국 전통술인 막걸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효능이 많지만 알콜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건강 유지하기 위해 적당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칸 효능, 부작용  (0) 2019.09.05
식초 효능, 부작용  (0) 2019.09.04
치즈 효능, 부작용  (0) 2019.09.02
김치 효능, 부작용  (0) 2019.08.30
새송이버섯 효능, 부작용  (0) 2019.07.2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